본문 바로가기
3Js

블렌더 단축키

by 영감은어디에 2025. 2. 24.
S + sh + Z 스케일 z는 제외 
E 돌출 
tab edit 전환 토글
r + x x축 로테이트
sh + A 추가 
alt + G 위치 리셋 
sh + C 커서 리셋 
num .  화면 리셋 
sh + D  복제 
G + ctl 이동중 스냅 
ctl + A 어플라이 리셋 
f9 팝업창
F 채우기 fill face 
edge split 선기순으로 떼어내기 
I Inset Faces 면 삽입
X 선택 삭제
sh + A 엣지 선택 
bridge edge loops 루프 채우기 
sh + 우클릭  커서 배치 
+ sh 미세움직임
한글쓰려면 메모장에 쓰고 복붙
/ 로컬뷰
ctl + R 루프컷 

 

sh + alt + 클릭  루프선택
ctl + I 선택 반전
J, ctl + J join
alt + Z 엑스레이뷰
alt + N 플립 노말 
L 링크된 선택 
ctl + B 베벨
P > seperr > select 선택 분리 
M 머지 
ctl + alt + 클릭  링선택 
ctl + F face 메뉴
GG  엣지따라 슬라이드 
H 숨기기 
alt + H 숨기기 해제 
T 툴바
B 박스 셀렉션 

 

A 전체선택 / 해제
alt + p 부모에서 떼어내기
ctl + P 부모에게 들어가기 
I 키프레임 넣기
대상클릭 + sh + 뼈대
+ Clt + p
리깅하기 
Ctl + tab 포즈모드 
액션시트 sh + 우클릭 타임라인 이동 
그래프 T 그래프 커브 보간 
A + number .  그래프 다 보이기 
Ctl + Sh + V 미러로 붙여넣기 

 

ctl + E 엣지 옵션 
sh + S 커서 바꾸기 
O + 마우스휠 비중 
U uvmap
Ct + Sh + 선클릭 연결다 선택
뼈대 Sh + E  미러 익스트루드 
포즈모드
뼈 + Sh + 메쉬
웨이트페인팅
메쉬 + Sh + 뼈 + Ct + P 리깅 뼈 연결 
웨이트모드 Alt + 뼈 뼈선택
웨이트모드 M  마스크 
웨이트모드 마스크
Ct + Sh + Alt + 면선택
마스크 영역 선택 
M 컬렉션 이동 
넘버패드 0 카메라뷰 
오브젝트 + 아웃라이어에 마우스 + . 현재 오브젝트 아웃라이어 상에서 선택하기 
   
   
   

카메라세팅

액션에디터에 카메라도 등록을 위해 뼈로 이동 
카메라용 컬렉션 생성 
숫자 0 카메라뷰 
툴바에서 Camera to View 체크 -> 움직여도 카메라 방향 유지 
카메라용 뼈 Bone roll -> 0 
컬렉션에서 카메라서택 -< 제약 -> 릴레이션십 -> 차일드오브 로 동작할 뼈 연결 
root 뼈는 턴테이블처럼 사용 
동작뼈는 카메라 이동으로 사용 
카메라용 뼈는 로데이션이 오일러가 편함 
카메라 Pocal Langce 는 커스텀 으로 등록하여 'Copy As New Drive"  복붙하면 액션 에디터에 등록 가능 
랜더링시 half res trace 해제, shadows 높게, max sub.. 최대, 샘플링 뷰포트 최소 2,000

애니메이션

답시트에서 방향키 < >  1 프레임씩 이동 
탑시트에서 방향키 위아래 다음 키프레임으로 이동 
   
   
   
   
   
   
   
   

그래프모드에서 키프레임 볼때 

사양이 느릴때